소득금액증명원은 소득세신고를 해야 하거나 대출을 위해 소득금액을 증명해야 할 때 굉장히 중요한 서류인데요. 에 대해 증명 또는 설명을 할 때 필요한 문서입니다. 그럼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은 인터넷으로 홈텍스에 접속하면 간단하게 집에서도 하실 수 있습니다. 잘 알고계시겠지만 홈텍스는 국세청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인데요. 정부 24처럼 각종 서류를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발급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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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급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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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홈텍스에서 소득금액 증면원을 발급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방법으로는 공동/금융인증서와 간편인증(민간인증서), 아이디 로그인, 생체인증(얼굴/지문), 비회원 로그인 등이 있지만 비회원인 상태로는 발급신청이나 출력이 되지 않습니다. 인터넷 뱅킹을 위해서는 다들 하나쯤은 가지고 계실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인증서가 미등록된 상태라면 등록부터 해주셔야 해요!
로그인을 다 하셨으면 메뉴(민원증명 - 민원증명발급신청 - 소득금액증명)를 순서대로 누르시고 주민등록번호, 성명, 전화번호 등 기본적인 인적사항을 기입하신 후 소득금액 증명원의 유형이나 증명구분, 과세기간, 사용용도, 제출처를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발급신청이 끝났다면 수령방법을 선택하실 수 있는데요. 여기서 소득금액 증면원의 유형은 한글판으로 출력할 것인지, 영문판으로 출력할 것인지를 묻는 것입니다. 그리고 대출을 위해서 소득금액 증명원을 발급하고자 하신다면 사용용도에 금융기관 제출이라고 체크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대출을 위해서는 주소나 주민등록번호를 공개할 것인지 묻는 칸에서 공개로 하여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금융기관에 제출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2매를 출력하셔야 하니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수령방법에는 프린터출력, 화면조회, 전자문서지갑 세 가지가 있으니 맘에 드시는 방법에 선택하시고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집에 프린터가 있으시다면 바로 출력하시면 되고, 그렇지 않더라도 PDF로 저장할 수 있는 방법도 알려드릴테니 차근차근 읽어주세요.
<소득금액 증명원 발급 가능 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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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잠깐! 보통 대출을 위한 소득금액 증명원을 발급하실 예정이시라면 금융기관에서 2년치의 자료를 요구합니다. 때문에, 연도를 잘 선택해주셔야 하는데요. 보통 회사의 대표들은 5월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기 때문에 소득금액 증명원을 제출하는 시기가 4월이라면 직전 년도의 소득금액 증명원은 발급할 수가 없습니다. 5월에 신고가 끝난 후 6월에나 돼서야 출력할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소득의 종류에 따라 증명 구분이 나뉘는데 프리랜서의 경우 연말정산한 사업소득자용을 고르시고 개인사업자는 종합소득세신고자용으로 체크하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프린트가 없을 시, PDF로 저장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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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접수가 완료되고 발급번호를 클릭하면 해당 문서를 출력하실 수 있는데요. 이 때, 프린터가 없으면 난감하시겠죠? 그래서 PDF로 저장했다가 파일을 옮겨 다른 곳에서 출력하실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발급번호를 누르신 후 출력을 누른 상태에서 PDF로 저장하기를 누르신 후 저장하고자 하시는 위치를 지정해주시면 끝입니다. 매우 간단하죠?
이상, 소득금액 증명원 발급 방법과 PDF로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