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이란>
한전의 전기요금 복지할인 가구를 대상으로 에너지복지 확대를 위해 고효율 가전제품 구입 시 구매비용의 10%(가구당 30만원 한도)를 지원해주는 사업인데요.
예를들어 지원 대상이 되는 AA 씨와 BB 씨가 해당 정책이 시행되기 시작한 4월 23일 이후 전기 사용등급이 1등급인 고효율 제품으로 에어컨과 TV, 냉장고, 세탁기에 400400만 원의 구매 영수증을 인증했을 때, 10%인 40만원을 환불해주는 것이 아니라 가구당 한도금액인 3030만 원까지 환불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기간은 2021년 4월 23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라고 하니 재빨리 신청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신청대상>
구매 영수증이나 거래내역서상 2021.04.23일 이후 구매제품만 지원대상이며 이전 구매한 제품은 소급적용 불가능합니다. 게다가 모든 가구가 신청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아래 인원들만 신청이 가능하죠.
1. 장애인 : 장애인복지법에 의한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기존 1-3등급)(기존1-3등급)
2. 유공자 : 국가유공자("국가유공자("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한 1~3급 상이자), 상이유공자("5.18상이유공자("5.18 민주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에 의한 1~3급 상이자), 독립유공자("독립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에 의한 독립유공자 또는 독립유공자의 권리를 이전받은 유족 1인)
3. 기초생활수급자 : 생계ㆍ의료급여 수급자, 주거ㆍ교육급여 수급자, 주거용 심야전력 사용 기초생활 수급자
4. 사회복지시설 : 사회복지사업법 또는 27개 관련 법률에 의하여 신고된 시설
5. 차상위계층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차상위계층
6. 3자녀 이상 가구 : "자녀(子女)" 3인 이상 또는 "손(孫)" 3인 이상 가구
7. 대가족 : 세대원수 5인 이상 가구
8. 출산가구 : 출생일로부터 33년 미만인 영아가 포함된 가구
9. 생명유지장치 : 산소발생기, 인공호흡기 사용자
고로 한전 전기요금 복지할인이 신청되어 있는 대상자 및 대상자와 주민등록상 동일 가구원이라는 이야기가 됩니다.
위의 대상에 해당하더라도 직접 구매가 아닌 렌털의 경우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구매 영수증은 오프라인 매장이든 온라인 구매든 상관없이 모두 지원대상이 됩니다. 다만, 가전제품마다 붙어있는 에너지 효율등급 스티커로 인증을 해야 하기 때문에 라벨이 붙어있는지 확인하셔야 해요.
모든 가전제품이 대상인 것은 아닌데요. 11개군으로 정해진 품목이 있습니다. 냉장고, 김치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냉온수기, 전기밥솥, 진공 청소기(유선), 공기청정기, TV, 제습기, 의류건조기가 그 대상입니다.
그러니 올해 4월 23일 이후에 구매한 모든 제품을 다 뒤져보실 필요는 없습니다. 안타깝게도 진공청소기의 경우 유선만 인정되므로 로봇청소기나 물걸레 청소기,, 다이슨이나 코드 제로 같은 무선청소기는 대상이 아닌 것이죠..
전제제품의 종류에 따라 에너지 효율등급이 무조건 1등급만 있을 수는 없겠죠. 다행히도 꼭 1등급이 아니어도 신청 대상이 될 수도 있으니 아래 표를 보시고 해당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혹여 표만 보고는 모르겠다고 하실 분들을 위해 위 링크에서 제품명을 검색하면 대상 제품인지 아닌지 확인하실 수 있도록 링크 첨부할게요! (https://en-ter.co.kr/support/efficiency/product/list.do)
<준비물 : 통장사본과 신분증, 거래내역서, 결제영수증, 효율등급라벨 사진, 제품 제조번호(시리얼 번호) 명판사진>
* 본인 외 가구원이 신청할 시 등본을 추가로 첨부해야 해요!
* 사회복지시설에서 신청할 시 사업자등록증을 추가로 첨부해야 합니다.
* 신청자는 구매 당사자가 아닌 가구원도 가능하지만 거래내역서와 구매 영수증의 명의는 동일해야 합니다. 온라인 구매 시 타인의 ID로 하더라도 거래내역서와 구매 영수증에 신청자의 명의가 표기되어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결재 역시 같은 방식으로 타인 명의인 신용카드로 결제해도 마찬가지입니다.
* 거래내역서에는 구매자 성명, 품목, 모델명, 상호(사업자번호), 구매금액, 구매일자, 직인(서명)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 구매 영수증으로는 카드매출전표나 소득공제용 현금영수증으로 구매금액, 구매일자, 승인번호, 상호(사업자번호)가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 신분증으로 인정되는 것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이 있으며 주민등록번호나 이름을 가리면 계좌 등록이 불가능함
<신청방법>
1.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사이트에 접속합니다.(https://en-ter.co.kr/support/main/main.do)
2. 회원가입 후 로그인하고 신청 구분 및 약관에 동의합니다.
3. 회원 가입한 사람의 명의로 된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계좌 유효성 확인을 진행합니다.
4. 품목, 모델명, 구매일자, 구매금액, 구매처 등의 구매정보를 입력합니다.
5. 구매 증빙서류 업로드 : 거래내역서, 구매영수증, 에너지 소비효율등급 라벨 사진, 명판사진(명판 사진(제품 시리얼 번호가 적인 라벨)
6. 신청완료 : 신청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할 경우 보안 요청 문자가 발송되는데 문자의 수신 일로부터14일 내에 보완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신청이 취소된다고 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의 공지상으로는 전화연결이 어렵다고는 하나, 혹여 모를 사태에 대비해 한전 사업소별 담당자 연락처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https://en-ter.co.kr/support/bbs/charger/list.do)
한전 근무시간 : 평일 09시 ~ 18시(점심시간 : 12시~13시)
한전 대표 전화번호 : 국번 없이 123
이상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에 따른 한전의 환급 정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설명드렸듯 예산 소진 시 종료된다고 하니 어서 빨리 신청하셔서 가전제품 좀 더 저렴하게 사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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